코미Po! 유저 매뉴얼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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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레이어 조작

3D캐릭터와 3D아이템의 카메라 각도를 바꾸거나 회전, 줌인・줌아웃이 가능합니다.

캐릭터 배치

먼저 소재목록에서 편집화면으로 캐릭터를 드래그앤드롭으로 배치합니다.

각도 조정

편집화면에 배치한 캐릭터의 각도를 조정합니다.
편집화면 우측상단의 레이어 속성티에 있는 '카메라 각도'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각도창이 열립니다.

3D 핸들 조정

각도를 결정한 다음 캐릭터를 회전시켜서 방향을 바꿔봅시다.
캐릭터는 3D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캐릭터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정중앙에 있는 □를 중심으로 하는 상하좌우의 ○를 '3D 핸들'이라고 합니다. '3D 핸들'을
조작해서 3D소재를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3D 회전

중앙의 □를 왼쪽으로 드래그 전방향3D회전
상하의 를 왼쪽으로 드래그 수직방향3D회전
좌우의 를 드래그 수평방향3D회전
3D핸들을 더블클릭 변경한 회전을 돌립니다.

3D 이동

3D핸들의 큰 사각형 안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전방향3D이동
※ 3D이동은 '카메라 각도'를 변경해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3D 줌

3D 핸들 우측상단의 □를 왼쪽으로 드래그 3D줌인・줌아웃
3D핸들 우측상단의 □를 더블클릭 변경한 줌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3D레이어의조작은 마우스 컨트롤로도 할 수 있습니다.

회전 Alt + 왼쪽 버튼 드래그
3줌인・줌아웃 Alt + 마우스 휠
가로세로 이동 Alt + 오른쪽 버튼 드래그
각도 리셋 Alt + 더블 클릭

3D레이어는 편집 윈도우 위쪽에 있는 툴바의 '3D‘ 버튼을 사용하여 3D핸들보다 세밀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가속버튼을 OFF로 하면 보다 세밀한 조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3D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연속해서 방향과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툴바 '3D' 버튼

3D레이어는 편집 윈도우 위쪽에 있는 툴바의 '3D‘ 버튼을 사용하여 3D핸들보다 세밀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가속버튼을 OFF로 하면 보다 세밀할 조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줌인, 줌아웃

3D캐릭터와 3D아이템의 카메라 각도를 바꾸거나 회전, 줌인・줌아웃이 가능합니다.
회전 Alt + 왼쪽 버튼 드래그
3줌인・줌아웃 Alt + 마우스 휠
가로세로 이동 Alt + 오른쪽 버튼 드래그
각도 리셋 Alt + 더블 클릭

스냅 기능

스냅기능은 자신이 작성한 자신만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소재로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유저가
임의의 데이터를 '유저 스냅'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유저 스냅은 '스냅소재 파일(cps파일)'로 저장되고 이
파일을 배포하고 다른 유저와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아이템을 복수 선택합니다. Shift키를 누른 채로 우측 레이어 리스트에서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아래의 방법 중 하나로 현재 선택한 레이어를 ‘스냅소재에 추가’를 실행합니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스냅소재에 추가'를 선택
- 툴바에서 1단 오른쪽 끝의 '스냅소재에 추가'를 선택
- 키보드로 'S'키를 누른다
-'툴' 메뉴의 '스냅소재에 추가'를 선택
해당 화면에서 '스냅소재명'과 '카테고리명'을 지정하고 OK를 누르면 소재목록의 '스냅소재'탭의 '유저 스냅‘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스냅소재' 리스트에서 재이용하고 싶은 '스냅소재‘는 편집화면으로 드래그앤드롭해서 간단히 저장할 때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